PROJECTS

알지오매스(AlgeoMath) 체험관 모델 개발

  • 연구기간 : 2020. 06.01 ~ 2020. 12. 31
  • 과제지원 : 한국과학창의재단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전국 수학체험센터, 수학문화관, 과학관, 학교 수학교과실 등에서 공간 구축에 활용 가능한 알지오매스 수학 교육 체험 콘텐츠 모델 개발을 통해 공학 도구 활성화 기반 마련

 
시니어 크리에이터를 위한 지능형 창작 도구 개발

  • 연구기간 : 2020. 07.01 ~ 2022. 12. 31
  • 과제지원 : 한국콘텐츠진흥원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시니어가 동영상 콘텐츠를 쉽게 저작하여 새로운 문화생활을 향유하고 시니어 크리에이터 도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 창작 도구의 학습모델 및 맞춤형 UI/UX 가이드라인 개발

 
국립중앙박물관 선사 ⦁ 고대관 디지털(MR) 도슨트 솔루션 개발 사업 내 기획 및 설계

  • 연구기간 : 2019. 05.01 ~ 2019. 12. 15
  • 과제지원 : (주)디자인실버피쉬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국립중앙박물관 도슨트 프로그램 AR 및 MR 기반 실감 콘텐츠 개발 기획 및 설계

 

공공기관 등 지도서비스 오류점검 실태조사

  • 연구기간 : 2019.10.16 ~ 2019.12. 15
  • 과제지원 : 국토지리정보원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국내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, 기타 민간단체의 지도 서비스에서의 ‘독도’,’동해’표기 올바르게 수정 및 점검

 

지능형 홈케어 제품의 사용성 평가 지표 개발

  • 연구기간 : 2019. 08 ~ 2019. 09
  • 과제지원 : KEA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지능형 홈케어 산업에서의 사용자 분류 정의 및 사용성 평가 체계 및 지표 개발

 
하동 상상도서관 건립 타당성 조사

  • 연구기간 : 2019. 08 ~ 2019. 09
  • 공동연구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하동 상상도서관 건립에 대한 구체적인 타당성 검토를 통해 방향성 수립 및 체계적인 실행 기반과 근거 마련

 

국토정보플랫폼 UI/UX 설계

  • 연구기간 : 2019. 06. 17 ~ 2019. 12. 20
  • 과제지원 : 국토지리정보원(올포랜드)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국토지리정보원의 공간정보 제공 서비스인 ‘국토정보플랫폼’ 개선을 위하여 사용자 중심의 UI/UX 설계 및 기획


 

빛으로 숨쉬는 곡성의 Digital Art Village 내 미디어아트 갤러리

  • 연구기간 : 2019. 02. ~ 2019. 12.
  • 과제지원 : Xorbis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빛으로 숨쉬는 곡성의 Digital Art Village 내 미디어아트 갤러리 기획 및 작품 제작


 

2019 디자인씽킹 교재개발

  • 연구기간 : 2019. 02. ~ 2019. 04
  • 과제지원 : 한국공학교육인증원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공학자를 위한 Design Thinking 교재 개발

 

2018 국내 메이커 운동 실태조사

  • 연구기간 : 2018. 08. ~ 2019. 02.
  • 과제지원 : 한국과학창의재단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국내 메이커 운동의 자생적 생태계 조성과 메이커 문화 확산을 위한 메이커 활동 현황과 실태 조사 및 추사와 사업 효과성을 분석하여 정책입안 기초 자료 확보
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
전투복의 위장무늬 디자인 및 적용소재에 관한 연구

  • 연구기간 : 2017. 12. 18 ~ 2018. 06. 18
  • 과제지원 : 육군본부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전장에 최적화된 전투 실용성과 육군의 강인한 이미지를 상징하는 대표성을 동시 만족시키기 위한 (1)전투복의 위장무늬 (2)전투복 디자인 (3)전투복 적용 소재에 관한 연구

 

2017 국내 메이커 운동 실태조사

  • 연구기간 : 2017. 12. 18 ~ 2018. 03. 31
  • 과제지원 : 한국과학창의재단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현재 국내 메이커 활동 규모 및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실효성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며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메이커 운동 확산의 올바른 정책수립을 위한 근거 마련
  • NewsLetter : https://www.makeall.com/newsletter/201805/

 

예술 활동을 통해 배우는 뇌과학

  • 연구기간 : 2016. 05. 15 ~ 2017. 12. 15
  • 과제지원 : 한국과학창의재단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뇌과학을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표현방법을 사용하는 예술 활동을 통해 쉽고 흥미롭게 배울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(STEAM) 프로그램을 개발

 

감성지능 인형 A.I Doll에 적용 가능한 디지털 LED 안구 개발

  • 연구기간 : 2016. 11. 01 ~ 2017. 10. 31
  • 과제지원 : 중소기업청
  • 참여기관 : 공동개발기관 공동책임자 상명대학교 대학원 감성공학과 권지은 교수 / 주관기관 (주)숨코리아
  • 연구내용 : 다양한 안구 감성 모델을 개발하여 사용자와 인형 사이의 감성적, 정서적 교감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안구 개발 및 감성 표현 모델 개발

 

효과적인 감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이모티콘 감성 모델 개발

  • 연구기간 : 2016. 05. 01 ~ 2018. 04. 31
  • 과제지원 : 한국연구재단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대학원 감성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이모티콘 감성 모델과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게 될 감성 기호 디자인의 프레임을 제공하고, 이것을 활용한 감성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증진

 

로봇을 활용한 융합형 Performance 콘텐츠 개발

  • 연구기간 : 2015. 09. 01 ~ 현재 진행 중
  • 개발주관 : 상화기획 
  • 참여기관 : 상명대학교 대학원 감성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로봇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미디어 공연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동시 다중 공연 기술 및 콘텐츠 개발
  • 주요역할 : 로봇을 활용한 한류 콘서트, 댄스그룹, 패션쇼 등의 Performance 콘텐츠 기획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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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혁신파크 커뮤니티의 소통과 공유를 위한 서비스 융합 콘텐츠 개발

  • 연구기간 : 2015. 09. 01 ~ 2015. 12. 10 (4개월)
  • 연구지원 : 서울혁신파크, COC(Creative Open Campus)
  • 참여기관 : 상명대학교 대학원 감성공학과 권지은 교수, 황민철 교수, 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(IDAS) Sven Schelwach 교수, 나건 교수
  • 연구내용 : Design Thinking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‘서울혁신파크’ 내 구성되어 있는 커뮤니티의 발전과 상생을 위한 창의적인 소통 및 공유 서비스를 기획 및 구현
  • 주요역할 : 서비스를 위한 융합 콘텐츠 기획 및 프로토타입 제작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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융복합 콘텐츠 Social 감성인지와 Social Intelligence 모델 활용 Life-Logging 기반 기술 개발

  • 연구기간 : 2015. 03. 01 ~ 2018. 02. 28
  • 과제지원 : 미래창조과학부(정보통신 방송 연구개발 사업)
  • 참여기관 : [주관] 상명대학교 (총괄책임자 : 황민철 교수), 디지털콘텐츠팀 (세부책임자 : 권지은 교수), [참여] 감성과학연구센터
  • 연구내용 : 사회 감성과 사회지능 모델을 활용하여 사회관계망 기반 Social Life Logging 센싱, 분석, 추론, 아카이브 및 시각화 기술 개발
  • 주요역할 : 디지털콘텐츠팀으로 UX Research 및 UI Design 개발

 

GZ-2 UX 디자인 개발

  • 연구기간 : 2014.03.01 ~ 2014. 06. 30
  • 개발주관 : UBIDUS(유비더스)
  • 참여기관 : 상명대학교 대학원 감성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프리미엄 프리젠테이션 솔루션인 GZ Version.1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GZ Version.2의 UX및 UI 개선 디자인
  • 주요역할 : GZ-1의 사용성과 UX 평가 및 개선된 GZ-2 솔루션 제안

 

“디지털의 진화 : 감성 UX(User Experience) 디자인” 저술출판

  • 연구기간 : 2014. 07. 01 ~ 2016. 06. 30
  • 과제지원 : 한국연구재단
  • 연구책임자 : 상명대학교 대학원 감성공학과 권지은 교수
  • 연구내용 : 인간 중심의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UX  디자인의 의미와 방법론을 제시하여 디지털 진화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저서 집필 및 출간